Free Essay

Creavity Under the Gun - Korean

In:

Submitted By dori123
Words 807
Pages 4
I. 사례요약

Carmine은 복도를 걷다가 팀의 베테랑 연구원인 Grady가 불평에 쌓인 소리를 하는 것을 듣게 되었다. 팀의 리더로써 프로젝트의 데드라인이 다가오는것에 걱정을 하고 있었던 Carmine은 Grady와 대화를 하며 프로젝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Grady는 이 프로젝트를 포기하고 다른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답답함을 토로했다.
회사는 여러 가지의 처음 시도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각 프로젝트는 초기 성과를 위해 엄격한 데드라인이 적용 되었다. 시간안에 프로젝트를 완수하지 못한다면 프로젝트 자체가 drop될 수 있었다.
하야트 팀의 프로젝트는 성공하기 어렵고 시장에 변화를 줄 수 있는 기술의 혁신이 었지만 시간안에 완수해내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 관건은 어떻게 Grady의 창의성을 최고로 이끌어 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었지만 이러한 상황하에서 Carmine은 Grady에게 일상적인 용기를 붙돋아주는 말밖에 해줄 수가 없었다.

하야트팀은 Carmine과 Grady를 제외하고 핵심 4명으로 구성되어 있는 팀으로 열성형이나 heat-produced, 플라스틱을 개발하는 팀이다. 팀은 고객社 Lenore와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 Lenore는 현재 시장에서 이용되는 플라스틱보다 더 가벼운 플라스틱을 요구했고 Lenore의 요구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하야트팀은 새로운 기술 개발을 위해 노력하였다. Lenore의 요구조건을 만족시키는 가벼운 플라스틱을 만드는 것이 굉장히 어렵다고 할수 있었지만 Grady는 개발 성공의 확신이 있었다. polycarbonate는 낮은 온도에서 수정이 어려우서 하야트 팀은 다른 플라스틱이 잎ㄹ요하다. 굉장히 어려운 일인데 grady는 아이디어가 있었다. polystyrene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애는 가벼운데 강도에 문제가 있는데 그래디는 확신이 있었고 집중하였다.

회사가 제시하는 일반적인 프로젝트의 개발기간은 6개월 이었다. 하야트팀은 성공과 실현에 대한 강한 확신이 있었으나 6개월은 짧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Carmine은 연구진을 review 일정의 압박에서 해방시키고자 경영진에게 review 일정의 연기를 요청하였으나 경영진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시간의 압박속에서 창의성의 발휘된다‘ 며 허가하려하지 않았다. Carmine은 ’시간의 압박의 오히려 업무의 스트레스가 되어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휴식과 여유로운 환경을 통해 보다 창의적일수 있다‘ 는 주장을 하였고 계속된 논의 끝에 review 날짜를 3주 후인 9.12로 연기하였다. review 날짜가 미뤄져도 카르만의 걱정은 계속되었다. 시간은 여전히 부족하였고 Grady의 창의성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기 위한 방법을 고심한다.

II. 문제에 대한 의견 및 근거

(1) Did he tend to be more creative in the excitement of busy, fragmented day or in the intensity of concentrating on a single task?

Grady는 개발하고 있는 연구와 관련없는 일을 할 때 그날에 만족해하지 않고 있다. 다른 중요하지 않은 일들 때문에 가장 중요한 연구에 집중하지 못해 하는 것을 볼수 있고 한가지 일에 집중할 때 창의성을 더 발휘한다고 볼 수 있다.

(2) Did he benefit from many collaborators or from relative isolation?

Grady는 혼자 독립적으로 일하는 것을 더 선호하고 성과가 좋다는 것을 알수 있다. 사무실에 아무도 없을 때 조용한 공간에서 깊은 생각을 할수 있고 잘못 처리했던 일도 발견할 수 있는 refresh한 상태를 보인다.

(3) Did he need to be pushed or protected from time pressure?

Grady는 시간을 강요하기보다는 여유를 주며 시간에 대한 압박을 받지 않도록 해주어야 하는 것처럼 보인다. 새로운 장비를 들어오면서 실험을 재게 하는데 일주일이 더 걸리게 되는 것에(익숙하게 다룰수 있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데드라인의 압박속에서는 하루 하루가 아까운 생각이 들면서 스트레스를 받을수 있다. 또한 데드라인에 대해서 잊고 업무에 임할 때 더 창의적인 일을 하였다.

(4) Was he most creative when thrilled with the overall mission of his work or when the work seemed everyday?

Grady는 일상적인 업무보다는 자신이 목표를 갖고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연구를 할대 더욱 창의성을 보인다. 보통의 방법이 아닌 자신의 계획 하에 실험을 계속 할 때 즐거운 마음으로 더 오래 일하였다. 반면에 주된 연구와 관계없는 법률관련 업무, vendor와의 통화, 미팅, 문서작업등에는 큰 성취감을 느끼지 않았다.

III. 논의사항

시간이 부족한 경우 어떤경우에 프로젝트를 drop하고 어떤 경우에는 프로젝트를 강행 해야 하는것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이때 명확한 기준의 필요할까 아니면 경영진의 감을 따라야 하는 것일까?
프로젝트가 drop되게 되면 회사로서는 많은 손해를 볼수 있다. 많은 sink비용이 발생하게된다. 하지만 성공가능성이 희박한 프로젝트를 강행하는 것 또한 결국 실패했을 경우 더욱 큰 비용이 소요된다고 볼수 있고 고객사와의 신뢰 문제도 걸려있다. 하지만 이런 어려운 프로젝트를 성공할 경우 그에 대한 이득이 많은 경우가 많은 것도 사실이다. 또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연구진의 창의성 개발될 수 있다는 관점으로 보면 회사측에 장기적으로 이득이라고 볼수 도 있다.
양날의 검과 같은 프로젝트의 진퇴의 시점에서 볼 때 강행과 후퇴를 결정하는데는 여러 가지 고려할 만한 사항이 있을 것이다. 또한 이런한 결정을 쉽게 하기 위하여 회사는 나름의 기준을 세워 둘수 있는데 보통은 그 기준에 따라 명확하게 진행하겠지만 기준에 충족하지 못하지만 경영진의 감으로 진행하였다가 큰 성공을 거두는 프로젝트도 분명히 있다.
IV. 현업에 주는 시사점

새로운 물질, 기술의 개발은 언제나 성공에 대한 불확실성이 함께한다. 회사로써는 불확실성에 대한 risk를 가질 수밖에 없다. 이런 risk를 최소화 하기위하여 회사는 데드라인을 두어 프로젝트의 기한을 정해놓는 경우가 많고 이런 데드라인 준수는 KPI등 업무 실적과 직결된다. 하지만 사례와 같이 성공했을 경우 굉장히 큰 이익이 기대되는 프로젝트이고, 성공에 대한 팀원들의 확신과 신념이 있고 단지 시간의 문제라면 연구원들을 믿고 어느정도의 지원을 하는 것도 필요할수 있다. 예정된 일정보다 일부 지연되더라도 핵심기술의 개발은 회사에 결국은 이득이 될 것이다.
팀의 리더들은 Carmine과 같이 연구원들의 최상의 조건에서, 창의력이 극대화 될수 있는 연구환경을 제공해 주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과도한 Monitoring은 팀원들에게 스트레스가 될수 있지만 적절한 feedback은 연구 성과 창출에 도움이 될 것이다. 때로는 연구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경영진과의 투쟁도 불사 하여야 하는 용기가 필요하지만 실제 업무환경에서는 어려운 경우가 많다.
경영진은 당연히 정해진 기준을 따르고 프로젝트로 인한 회사의 이익을 생각하지만 어떤 선택과 지원이 장기적으로 회사에 더 도움이 될수 있는지 다양한 방향으로 생각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Similar Docu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