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 Essay

구글의 비즈니스 전략

In:

Submitted By yoantae
Words 530
Pages 3
구글
1990말을 시작으로, 구글은 세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빠르게 성장하였습니다. 구글의 사명은 “세상의 정보를 조직화시켜 어디서나 접속하고 활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것은 간단한 것 같지만, 무료 검색 서비스를 사용하고 타겟 광고로 수익을 올리려는 인터넷 사용자들의 주위를 끌기에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해야 합니다. 인터넷 검색 사업은 승자 독식 세계입니다. 구글은 구글 다음으로 높은 경쟁사인 야후보다 훨씬 더 많은 시장 점유율을 점령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웹 업계의 가장 중요한 자산으로 돌아섰습니다. 구글의 주력 프로그램인 AdWords(애드워즈: 셀프 서비스 광고 프로그램)와 AdSense(애드센스: 광고주를 위한 광고 프로그램)는 구글의 대표 포지션을 활용하여 광고 지출에 큰 몫을 하고 있습니다. 애드워즈(AdWords)는 구글 상에 비즈니스 광고를 두고, 1000회 노출당 25센트(250원)라는 낮은 가격을 퍼블리싱 파트너들에게 가능하게 합니다. 애드센스는 직접 퍼블리싱 파트너사의 웹사이트에 특정 고객을 타겟하는 광고를 밀어주고, 광고 수익을 파트너사와 나눠 가집니다. 이 것은 광고주와 파트너사의 쌍방 이득을 돌아오게 하고, 구글을 하나의 광고계의 거대한 sucking-machine(독식자)으로 발전시킵니다.

큰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구글은 계속해서 위험을 감수하고 새로운 시장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120개가 넘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설립자인 세르게이 브린 과 래리 페이지는 구글의 신규 상장 안내를 공표했습니다. “우리는 장기적으로 백만달러를 벌 수 있는 10% 확률에 자금을 지원할 것입니다. 명시적으로 투기적인 것을 해보려는 분야거나 또는 낯선 분야에 경우에는 조금만 투자 할 것입니다. 위험 증가에 따른 보상의 비율로, 우리는 우리의 일반적인 영역 외의 프로젝트도 수용 할 것입니다.” 그들은 특히 그들이 투자하기 좋아하는 초기 투자비용이 적은 프로젝트들도 추진 할 것 입니다.

구글은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기업 문화를 여러 방안으로 촉진할 것 입니다. IT는 모든 직원의 혁신을 장려하기 위해, 그들의 20%의 일할 시간을 자신이 선택한 프로젝트를 맡을 수 있게 허용합니다. 추가로, 바쁜 직원들을 위해 회사에서는 공짜 식사, 사내 체육관, 치과, 심지어 세탁기까지 제공합니다.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근로 문화에도 불구하고, 적재적시의 결정과 계획 실행이 잘 이뤄지는 견고한 절차 체계가 시행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features가 디자인 될 때, 팀원과 고위 간부는 대회의실에서 만납니다. 그들은 오른쪽 벽면에 디지털로 프로젝트를 쏘고 왼쪽 벽면에는 비판내용을 기록하며, 모두에게 10분의 아이디어 레이아웃 시간을 줘서 최종 결정합니다. 그래서, 혼돈(chaotic)의 혁신적인 과정 속에서도 엄격하고, 데이터 중심의 절차를 거쳐 새로운 아이디어를 평가활용 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조직 체계를 유지하며, IT 부서는 모든 직원들에게 IT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줍니다. 엄격하게 컨트롤 하기 보다는, 구글의 직원들이 컴퓨터 시스템을 활용하고, 소프트웨어를 스스로 다운로드하게 하고, 공식 및 비공식 블로그를 운영 할 수 있게 합니다. 구글의 인트라넷은(내부 전산망은) 모든 분야 직원들의 업무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방법으로, 직원들은 비슷한 업무를 하는 다른 직원들을 찾아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필요한 IT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구글의 IT부서는 그들만의 소프트웨어 필요성과 기성품의 가용성에 의존하여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구매하여 조정합니다. 예를 들어, Oracle(오라클)의 회계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때, 고객 관계 관리 소프트웨어를 함께 내장하여 설치하고 그것을 광고 시스템에 활용합니다. 또한, 이것은 조직내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소포트웨어와, summer of code(구글에서 주최하는 18살 이상 학생의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코딩 프로젝트)를 지원합니다. 게다가, 구글은 내부 및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구글앱 같은 일반적인 어플리케이션도 개발합니다.

사업의 특성상, 정보보안은 구글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예컨대, 구글의 “마스터 검색 알고리즘”은 코카콜라 제조의 비법보다도 가치가 큽니다. 예방 정책 제어에 따라서 자유를 억압해가며 IT 보안을 개선하는 것보다, 구글 인프라 자체 내에 보완기능을 put해서 보안조사기능과 올바른 제어 장치에 초점을 맞춥니다. 150명의 보완 기술자들과 결합하여 지속적으로 바이러스와 스파이웨어(인터넷 사용자가 어느 사이트에 액세스하는지 염탐하는 소프트웨어)를 찾을 뿐만 아니라, 침입과 관련하여 이상한 네트워크 트래픽 패턴을 감지하는 네트워크 관리 소프트웨어 툴이 있습니다.

Similar Documents

Free Essay

Textile Mill Scheduling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Architecture Vol. 9. No. 1, March 2012, Pages 95-110 비즈니스 모델 구성 요소로 본 국내 IT 기업의 특징과 과제: 국내 및 해외 IT 기업 사례 간의 비교 분석 연구 함유근1·이석준1*·강한수2·김진성2 1 건국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ykhahm | seogjun@konkuk.ac.kr 2 삼성경제연구소 hansookang | js1421.kim@samsung.com (2012년 1월 22일 접수; 2012년 2월 23일 수정; 2012년 3월 5일 채택) 요약: 비즈니스 모델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는 애플, 페이스북 등 IT 기업들 은 혁신적인 제품 보다는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성공을 거두고 있다. 글로벌 IT 기업들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높은 성과와 함께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으나 국내 IT 기업들에게서 이러한 모습은 크게 찾아 볼 수 없다. 국내 IT 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이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연구가 필 요하다. 본 연구는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들을 파악하고 비즈니스 모델 개편을 위한 분석적인 프 레임워크를 제시한다. 그리고 사례 연구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 측면에서 국내 IT 기업들과 해외 기업 들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국내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의 특징과 앞으로의 과제를 제시한다. 본 연구 의 결과는 국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연구를 본격화, 체계화하고 국내 기업들이 향후 효과적인 비즈 니스 모델을 갖추어 글로벌한 경쟁에서 생존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 키워드: 비즈니스 모델, 경영 전략, 가치 창출, 이익 실현, IT 기업 Business Model Components and Challenges in Korean IT Companies: A Comparative Case Study * 2 miK gnusniJ dna 2gnaK oosnaH , 1eeL nujgoeS ,1mhaH nukuY 1 Dept. M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2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Received January 22, 2012; Revised February 23, 2012; Accepted March 5, 2012) Abstract: IT industry is moving into the age of business model. Recently, global companies with innovative business models such as Apple, Facebook prevail. These companies sustain the competitiveness through changing the components of their business model. To study the way of keeping Korean...

Words: 7933 - Pages: 32